본문 바로가기

더위 먹었을 때 증상 및 치료방법 알려드립니다

반응형

올해는 날씨가] 유난히 덥고 비 오는 날이 적어 매일 폭염주의보가 내려지고 있습니다. 외부에 오래 있거나 더운 기온에 오래 노출이 된다면 더위를 먹을 수 있는데요. 고온에 장시간 노출될 시 체온 조절을 담당하는 체온조절 중추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.

그로 인해 신체 온도가 상승하고 각 장기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. 더위 먹었을 때 증상이 심한 경우엔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기 증상으로 빠른 판단 하여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.

따라서 오늘은 더위 먹었을 때의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 아래의 증상 중 두 가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더위를 먹은 것으로 판단해 볼 수 있고 더위 먹었을 때 치료법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더위 먹었을 때 증상

1. 체온 상승 / 땀 배출량 증가

더위 먹었을 때의 첫 번째 증상으로는 신체 내부에서 열기가 느껴지며 피로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땀의 배출량이 증가하게 됩니다. 그렇지만 땀이 나지 않더라도 장시간 고온에 서서히 더위를 먹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.

2. 심박수 증가 / 호흡 불안정

더위를 먹게 되면 신체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장기 또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. 심장박동수가 증가하여 맥박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. 또한 호흡이 가파지고 숨이 잘 안 쉬어지는 증상이 따라올 수 있습니다.

3. 입맛 저하 / 식욕 부진

더위를 먹었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상으로는 입맛이 없어집니다. 더운 열기로 인해 위의 운동이 줄어듬으로써 식사를 해야 할 시간이 되었음에도 배가 고프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있고, 식욕 부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 

 

4. 무력감 / 몽롱함

더위를 먹으면 생각이 무언가에 가로막혀 있듯이 똑바로 생각하기 힘들고 결정을 내리기가 힘들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. 또한 어떤 일도 하기 싫은 무력감이 찾아올 수 있으며 몽롱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.

5. 어지러움증 / 두통

더위를 먹으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또한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비슷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. 시야가 흐릿해지고 어지러움증을 느끼고 순간적으로 핑 도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
6. 메스꺼움 / 구토

멀미가 나는 것처럼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이 증상이 더욱 악화되면 구토 증세를 보일 수 있으며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면 열사병일 수 있으니 빨리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.

7. 신체 무기력증 / 근육경련

신체에 기운이 없어지는 증상도 더위 먹었을 때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. 물건을 들 때 힘이 안 들어간다던가 걸을 때 다리가 휘청거릴 수도 있습니다. 그리고 근육의 경련이 와서 다리에 쥐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.

 

 

더위 먹었을 때 치료법

하던 활동을 즉각 중단하고 에어컨이 있는 실내 혹은 그늘진 곳으로 가서 수분을 섭취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. 너무 차지 않은 물로 샤워를 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. 여건이 안 된다면 젖은 수건으로 닦아 몸의 열기를 낮춰주는 게 좋습니다. 그러나 메스꺼움 등 구토 증상이 느껴지고 어지러움 증세와 두통이 더욱 심한 경우엔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더위를 먹지 않는 예방법

햇빛이 강한 12~5시 까지는 야외활동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외출 시엔 양산, 모자 등으로 햇빛을 가리고 몸을 조이는 옷이 아닌 헐렁한 옷을 입어야 합니다. 수분을 의식적으로 자주 섭취하고 카페인이 든 음료나 술은 되도록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.

 

50대 이상의 장년층이나 고령층이신 분들은 더위에 취약하여 더위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. 또한 실신뿐 아니라 사망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여름철 각별히 주의하셔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.

반응형